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원,금융상품 안내

분양아파트 주택담보대출 금리 확인방법 ( 주담대 잘받는 방법 )

반응형

오늘은 신규분양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금리나 한도를 확인하는 방법과 시기를 알아보는 시간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제가 이번 신규분양을 받으면서 확인한 사항입니다. 따라서 이 포스팅을 보는시기에 적절하지 않을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지호파파입니다.

 

오늘은 신규분양아파트를 포함한 주담대(주택담보대출) 금리, 한도, 시기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사실 주담대를 처음받아본건 아니지만, 신규분양아파트는 처음이라 이것저것 궁금한것들이 있었고 그것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규분양아파트 시기

 

우선 미리 고민할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신규분양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입주 약 3~4주정도 전에 준공이 떨어지고, 그 때부터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어디에서 받을지 미리 고민할필요가 없습니다. 

 

아파트 입주박람회 같은 행사때에 방문하지만, 지하에 각 은행마다 부스를 설치하고 조건에 대해서 말씀해주십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금리나 시기는 정확하게 알수없다고 말씀을 하십니다. 대략적인 조건만을 말씀해 주시는데

하나같이 비슷합니다.

 

5년고정 -> 이후 5년마다 금리변동 or 변동

 

제 경우를 빗대어 말하자면, 6월 30일이 입주인데 6월 10일정도 부터 각 은행별로 조건이 나오기 시작했고, 

따로 알아보지 않아도, 입주민 블로그나 카페에 공지가 되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략적인 대출의 종류를 확인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예를 들자면, 필요한돈이 3억이면, 디딤돌을 받고 나머지 금액은 특례보증대출을 받겠다. ! 

내가 소득에 맞는 저렴한 정부대출을 찾는것이 우선순위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어떤 대출을 받겠다 !! 대략적으로 정해지셨다면, 추후 조건이 나온 은행들중 골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급하게 하실필요 절대 없습니다. 6월 30일 입주인데, 일주일 전에 대출 신청해도 나온다고 걱정말라고 하셨습니다. 

 

** 물론 사전에 하는것이 가장 좋지만, 조건이 나온 직후 하시면 추후에 다른 은행에서 더 좋은 조건을 나오면 갈아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규분양주택담보대출에서는 분양계약서(원본)을 제출해야하기 때문에 여러 은행에서 중복으로 불가하며, a -> b은행으로 갈아탈시 a은행에서 서류 반납후 b은행을 접수해야합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또하나의 특이점은 현재의 주담대는 딱 금리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신한은행 주담대 금리는 2%입니다. -> 라는게 아니라 중금채 시세 + 가산금리 0.1%입니다.

 

라는 식으로 안내를 해줍니다.

 

중금채, 은행채는 은행들이 기준으로 하는 기준금리 인데요. 

 

아래를 살펴보면 aaa(중금채) 와 aaa 두가지가 있습니다.

 

왼쪽의 은행채(중금채) 는 기업은행 기준금리이며, 

오른쪽의 은행채는 시중은행들의 기준금리 입니다.

 

 

기업은행의 주담대 대출금리 -> 실행일 기준 금리 + 0.1% 가산금리 라고 하였을때

6월 23일 대출받는다고 가정하면 4.054+0.1% -> 4.154% 가 내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되는것입니다.

 

이외의 시중은행들은 오른쪽 기준금리를 적용하셔서 계산하면 됩니다.

(요즘은 대출 금리가 올라가는 추세네요 ㄷㄷ )

 

 

주택담보대출 한도

 

여유자금이 부족하신분들이라면 한도가 가장 중요한 항목일수도 있습니다.

 

요즘 한창 이슈가 되고있는 특례보증대출같은 경우에는 신규분양아파트는 분양가를 기준으로 하여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시중은행같은경우에는 감정가를 기준으로 하는데, 이 감정가 또한 은행별로 상이하며 공개는 대출 조건과 마찬가지로 3주정도 전에 공지하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각 은행들마다 감정가가 조금씩 달라 나오는 대출 가능 금액이 달라질수 있다는점

알아두셔야 할것 같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잘받는법

 

주택담보대출 잘받는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당연하게도 저렴한 금리를 받는것이죠!

몇년전만해도 주담대 금리는 2%~3%였는데 지금은 5%도 심심치 않게 보이는고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당연히 정부정책자금이 가장 저렴합니다.

 

따라서 디딤돌 같은 정부정책자금 가능여부를 우선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정부정책자금을 받으시고, 안된다며 시중은행에서 본인에게 가장 맞는 대출을 선택하시는게 좋겠죠!.

 

저같은 경우에는 금리가 0.1~0.2%정도 높더라도 부가거래가 없는 은행을 선택했습니다.

타은행은 70만원이상 카드 사용, 10만원 적금 등의 조건이 있는데 몇만원 적게 내자고 저런 부가서비스를 이용하는건 

매달 내야하는 고정비 측면에서 불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모두들 행복한 하루되세요 :)

 

 

 

 

 

반응형